4차산업혁명시대, 아마존의 미래전략
여러분, 아마존에 대해 잘 아시죠?
지구상에 현존하는 최고의 자산가치를 가진 기업이 아마존이니까요.
아마존의 기업가치는 웬만한 국가의 GNP를 상회하는 규모죠.
이러한 아마존은 무슨 회사일까요?
물류회사? 드론회사? 제조회사? 서점?
아마존의 10년후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
아마존의 성장역사를 살펴보면,
세계제일의 서점-->에브리싱스토어-->에브리싱컴퍼니-->소매기업-->물류기업-->
-->테크놀로지기업
그러니까 지금의 아마존은 IT기업이죠.
아마존은 전자상거래, 구매데이터, 음성데이터,이미지데이터,동영상시청데이터,
개별소비자위치정보데이터 등 빅테이터를 구축하고 있죠.
거기에다 AI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고객중심주의' 기업가치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10년 후에는 고객들이 더욱 저렴한 가격, 더빠른 배송, 상품의 다양성
이라는 프레임을 만족시키는 쪽으로 변화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이를 위해 AI플랫폼과, AI생태계가 일반인에게 개방하여 AI를 소비자들이 더욱
친숙하게 접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를 선점하고 있는 아마존은 고객주의 관점에서 플랫폼 선점, 생태계 장악, 제휴마케팅, 차세대형 비즈니스 모델을 선도해 '대량맞춤형'기업을 지향할 것입니다.
그 근거로 아마존의 빅데이터 전략을 들 수 있는데, '데이터 분석이 곧 고객을 아는 길'이라는 것이며, AI가 그것을 가능하게 해 준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부의 쏠림현상은 지금보다 훨씬 더할 것입니다.
'부익부 빈익빈'이 더욱 강해지는 사회가 되면, 소외계층에 대한 거버넌스의 역할과 '기본소득제'의 요구가 거셀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향후 10년후의 아마존은 지구를 넘어 우주산업에 까지 사업을 확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우주 빅데이터와 AI사업, 지구와 우주간 택배 사업 및 드론사업, 블루오리진의 위성, 수송, 우주여행, 혹성탐사 등 사업과 연계된 삼위일체 우주사업이 현실화 될 것입니다. 우주산업의 시장규모는 현재 약30조원 규모입니다.
아마존이 진출할 위성 데이터 비즈니스는 위성 원격 측정 서비스의 발전과 병행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의 CEO인 제프 베조스는 우수한 인물이면서 훌륭한 비전을 소유한 사람입니다. 그는 100년을 내다보며 초장기적 비젼을 자신의 미션으로 여기며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비전있는 CEO가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KlrTD5xrX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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