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

4차산업혁명시대, 블루오션 전략과 레드오션 전략

by 신바람그릿박사 2020. 1. 5.
728x90

 

4차산업혁명시대, 블루오션 전략과 레드오션 전략

 

여러분,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전략의 차이를 아시나요?

블루오션이란 '푸른바다'라는 뜻이죠. 경제학에서는 한 기업에서만 신기술의 신제품이 개발되어 팔리는 무경쟁시장을 말합니다.

반면에 레드오션은 '붉은바다'라는 뜻으로서 블루오션과 반대되는 개념이죠. 경제학에서는 현존하는 모든 산업을 말합니다.

이번에는 이들 사이의 전략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첫째, 레드오션 전략은 기존시장 공간안에서 경쟁한다면, 블루오션 전략은 경쟁자 없는 새 시장 공간을 창출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둘째, 레드오션 전략은 경쟁에서 이겨야 하지만, 블루오션 전략은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듭니다.

셋째, 레드오션 전략은 기존 수요시장을 공략하지만, 블루오션 전략은 새 수요를 창출하고 장악하는 것입니다.

넷째, 레드오션 전략은 가치-비용 가운데 선택해야 하지만, 블루오션 전략은 가치-비용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입니다.

다섯째, 레드오션 전략은 차별화나 저비용 가운데 하나를 택해 회사 전체 활동 체계를 정렬하는 것이나, 블루오션 전략은 차별화나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하도록 회사

전체 활동 체계를 정렬하는 것입니다.

4차산업혁명시대에서는 블루오션 전략이 더욱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만일 이 전략에서 뒤지는 기업이 있다면, 그 기업은 얼마 버티지 못하고 도태될 것입니다.

그러기에 각 기업에서는 '기회의 최대화와 리스크 최소화 원칙'을 가지고 도전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블루오션 전략>의 책을 정리한 동영상입니다. 관심있으시면 시청하세요.

이 책은 <블루오션 SHIFT>라는 책인데요, CEO나, 창업, 크리에이터 등, 향후 4차산업혁명의 선두를 지향하고자 하는 이들이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서입니다.

이웃님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h1SidCSwX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