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플랫폼 쇼피파이, 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 진영 합류
비트코인이 천만원을 넘어섰죠.
블록체인 기술이 4차산업혁명시대 핵심 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있죠.
이러한 시기에 커머스 플랫폼 쇼피파이가 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 진영에
합류했다는 소식이 있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함께 하기로 했다가 발을 빼는 업체들이 계속 나오고 정부 차원의 우려도 확산되면서 불확실성이 커져가던 페이스북 주도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에 새로운 파트너가 등장했다. 캐나다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 쇼피파이다.
쇼피파이는 2월21일(현지시간) 회사 블로그를 통해 리브라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업체간 연합체인 리브라 어소시에이션 회원사로 합류한다고 발표했다.
쇼피파이는 리브라 어소시에이션 멤버 중 하나로서 화폐에 보다 쉽근할 수 있고, 어디서든 상인들과 소비자들을 지원하는 결제 네트워크 개발에 공동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브라가 모든 곳에서 이커머스를 어떻게 향상시킬지에 대한 기대감도 공유했다.
쇼피파이는 온라인 쇼핑몰 구축 솔루션 외에 도메인 등록, 주문·배송·결제관리, 마케팅 등 온라인 쇼핑몰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들도 탑재된 플랫폼을 제공한다. 중소 상인들이 자체 쇼핑몰을 운용하는데 필요한 많은 솔루션을 제공한다. 국내 업체인 카페24와 유사한 모델이다.
이를 통해 쇼핑몰 운영자들은 쇼핑몰 구축 및 관리에 대한 부담을 덜고 상품 제작 및 판매에 집중할 수 있다. 쇼피파이를 이용해 IT 전문 지식이 없는 창업자들도 전문화된 콘셉트와 상품을 판매하는 ‘전문 쇼핑몰’ 운영이 가능하다. 현재 100만개 이상의 상인들이 쇼피파이 플랫폼을 이용 중이다.
쇼피파이는 현재 코인베이스 커머스, 비트페이, 고코인, 코인페이먼트 베타 등을 통해 자사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상인들이 암호화폐를 받고 물건을 팔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6월 리브라 백서를 공개하면서 올해안에 리브라를 공식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각국 규제 당국으로부터 견제구가 계속 날아오면서 올해 출시는 불투명해졌다. 회의론이 만만치 않다. 이를 반영하듯 지난해와 올초에 걸쳐 8개 회사가 리브라 어소시에이션에 참여하기로 했다가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탈퇴했다. [관련기사] 보다폰도 페이스북 주도 암호화폐 리브라 동맹 탈퇴
당초 페이스북은 주요국 법정 화폐와 정부 채권으로 구성된 통화 바스켓으로 리브라 가격을 유지하기 위한 지급 준비금으로 운영할 계획이었다. 최근 독일 주간지 슈피겔은 리브라 통화 바스켓에서 50%는 미국의 달러, 18%는 EU의 유로, 14%는 일본의 엔, 11%는 영국 파운드, 8%는 싱가포르 달러가 될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같은 방식은 각국 정부로부터 환영받지 못하는 듯 하다. 리브라가 각국 정부의 통화 발행권과 글로벌 금융 시스템을 위협할 것이라는 우려가 계속 나오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페이스북이 리브라 지급 준비금 구조를 바꾸려 한다는 정황도 포착되고 있다. <더블록>은 최근 페이스북이 리브라에 대해 미국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이나, 각국 정부 법정 화폐와 연동된 여러 개별 토큰으로 구성하는 것에 잠재적인 무게를 두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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